이런저런 이유로 병원에 가면 피검사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막상 채혈을 한다고 하면 걱정도 되고, 몸 밖으로 나오면 특별하게 문제는 없는지 궁금한 점들이 많습니다.

 

이번에는 2018.10월 국립중앙의료원 채혈실에서 자료를 얻은 피검사(채혈 전) 공복시간 및 가래, 멍, 목욕, 수영, 빈혈 등에 대한 의학정보를 정리해봤습니다.

 

이 세상이 아는 만큼 보인다고 알면 자신에 건강에 대해서 신뢰가 생기게 됩니다.

 

 

Q01 반드시 채혈 전에 공복을 해야 하나요?

A01 반드시 금식을 하는 것은 아니고, 단지 식사에 영향을 받는 혈당이나 지질 등 일부 검사에 공복이 필요합니다.

 

Q02 공복은 얼마나 해야 하나요?

A02 공복은 12~14시간 정도 하셔야 되고, 물은 드셔도 됩니다.

 

Q03 가래검사를 할 때 가래는 어떻게 모으나요?

A03 취침 후 양치를 하시고 난 후 깊은 기침을 하여 객담(가래)을 받고, 침이 섞이지 않아야 하며 냉장 보관하여 빨리 가져오셔야 됩니다.

Q04 같은 피 검사인데 여려 용기에 뽑는 이유는?

A04  검사 항목에 따라 들어가는 첨가제가 다르고, 적합한 첨가제가 포함된 용기에 충분한 양만큼 채혈해야 검사가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Q05 채혈한 후에 채혈 부위가 퍼렇게 멍이 들었는데 어떻게 할까요?

A05 채혈한 후 문지르거나 꼭 누르지 않으면 멍이 드는데, 멍은 자연스레 없어지기 때문에 미리 걱정하지 마시고, 채혈 후 문지르지 마시고 5분간 누르시기 바랍니다.

 

피검사 채혈

Q06 채혈 시 이름과 등록번호(주민번호 앞자리)를 묻는 이유는?

A06 같은 이름이 많은 관계로 고객님 확인을 정확하기 위한 절차입니다.

 

Q07 채혈 후 목욕이나 수영을 해도 되나요?

A07 채혈이 끝난 후 정상인들은 5분 안에 지혈이 되기 때문에 목욕이나 운동을 하셔도 됩니다.

 

Q08 지금 막 도착했는데 바로 채혈해도 되나요?

A08 보통 정도의 운동을 하면 혈당이 올라가고 인슐린 분비가 촉진됩니다. 이외 근육 효소들은 5분 정도만 걸어도 증가하기 때문에 급하게 도착을 하셨다면 5분 정도 안정을 취하신 후에 채혈을 하시는 게 좋습니다.

 

Q09 너무 피를 뽑아서 빈혈에 걸리지는 않나요?

A09 피는 매일 만들어지고 우리 몸에서 체중의 7~8%의 혈액이 있습니다. 보통 성인의 경우, 최대한 많이 채혈해도 몸 전체 혈액의 0.4% 미만에 불과합니다.

 

블로그 이미지

꿍스 브라더스

생활정보, 건강, 맛집, 다이소, 경제, 리뷰, 지하철, 시외버스, 공항리무진

,